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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 개최

‘AI-vertising, AI 광고 마케팅 시대’ 주제로, 업계 최신 동향 및 미래 조망
삼성전자 ‘AI 가전 트로이카’ 캠페인 광고모델 김연아 무대 참여

‘2025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MAD STARS 2025)’ 키비주얼

부산--(뉴스와이어)--‘2025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MAD STARS 2025)’가 업계 전문가를 대상으로 오는 8월 27일(수)부터 29일(금)까지 3일간 시그니엘 부산 및 해운대 일원에서 개최된다.

18회를 맞는 올해의 주제는 ‘AI-vertising, AI 광고 마케팅 시대’로, AI와 인간의 창의력이 함께 만들어가는 새로운 크리에이티브의 가능성을 조명하고, 업계 전반의 흐름과 변화를 짚어본다.

MAD STARS 2025의 프로그램은 △개막식 및 개막 만찬(8. 27. 오후 5시) △네트워킹 파티(8.28. 오후 7시 30분) △시상식 및 폐막 만찬(8.29. 오후 5시) △비즈니스 마켓 및 전시(8.27.~29. 전문가 수상작 전시, 비즈니스 마켓 부스 홍보존 등) △컨퍼런스(8.27.~29. 기조연설, 글로벌 연사 강연 등) △경진대회(8.26.~29. 전 세계 주니어 광고인, 대학생 부문) 등으로 구성되며, 이를 통해 업계 전문가들이 직면한 주요 과제에 대해 보다 실질적이고 전문적인 논의가 펼쳐질 예정이다.

개막식, 업계 혁신과 발전을 이끈 선구자에게 ‘특별상’ 시상

올해 개막식에는 관련 업계와 학계 등에서 혁신적인 업적과 성과를 거둔 개인이나 단체에게 수여하는 ‘국제명예상’, ‘공로상’ 등의 특별상 시상이 진행된다.

먼저 국제명예상은 ‘유엔여성기구(UN WOMEN)’가 수상한다. 2011년 출범한 유엔여성기구는 전 세계적인 성별 격차 해소와 여성·여아의 권익 증진을 위해 제도 개선과 사회 인식 변화를 이끌어왔다. 지난해에는 아랍에미리트(UAE)의 임팩트 BBDO(IMPACT BBDO)가 제작한 ‘어린이 청첩장(Child Wedding Cards)’ 캠페인으로 MAD STARS 최고 영예상인 공익광고(PSA) 그룹 부문 ‘올해의 그랑프리(Grand Prix of the Year)’를 수상하기도 했다. 이처럼 성평등 메시지를 창의적 커뮤니케이션으로 확산시키며 광고의 사회적 역할을 새롭게 정의한 점이 높이 평가돼 올해 국제명예상의 주인공으로 선정됐다.

공로상은 35년 이상 광고·마케팅 산업 발전에 헌신하며 국내 광고계의 글로벌 위상 제고와 창의적 인재 양성에 크게 기여한 ‘유정근 대표(전 제일기획 사장, 전 삼성라이온즈 대표)’가 수상한다. 1987년 제일기획에 입사한 그는 ‘애니콜’, ‘오비맥주’, ‘삼성카드’, ‘KT’ 등 굵직한 캠페인을 이끌었으며, 2017년 대표이사 사장에 취임해 2022년까지 글로벌 경쟁력 강화와 창의적 기업 문화 확산을 주도했다.

시상식, 최고상인 ‘올해의 그랑프리’ 등 부문별 주요 수상작 공개

올해 2월 초부터 약 4개월간 전 세계를 대상으로 출품작을 모집한 MAD STARS는 지난 7월 74개국 302명의 예선 심사위원이 참여한 온라인 예선 심사를 거쳐 본선 진출작을 발표했다. 본선 진출작은 20개국 34명의 본선 심사위원이 세 차례 심사를 진행하며, 이중 최종 수상작을 가리는 2차와 최종 본선 심사는 8월 25일(월) 부산 현장에서 본선 심사위원단이 직접 모여 진행해 심사의 공정성을 더한다.

최고 영예상인 올해의 그랑프리 2편을 포함한 주요 수상작은 8월 29일(금) 오후 5시 시그니엘 부산에서 열리는 시상식에서 공개된다.

글로벌 기업 현직 전문가의 통찰부터 FAST·DOOH·CMO 특별 강연, 인기 크리에이터의 제작 비결까지 실무 중심의 통찰을 담은 다채로운 주제의 컨퍼런스 개최

올해 컨퍼런스는 기조연설을 포함해 약 40개의 강연으로 구성된다. 기조연설에는 제일기획의 디지털 역량 강화와 글로벌 확장을 이끌고 있는 김종현 대표이사 사장과 AI 시대의 창의성 확장을 주도하는 아이리스 월드와이드(Iris Worldwide)의 북미 최고 크리에이티브 책임자 알렉스 아브란치스(Alex Abrantes)가 나선다. 김종현 대표는 AI 시대에 클라이언트에게 지속적인 가치를 제공하기 위한 방향을 공유하고, 알렉스 아브란치스는 스토리텔링과 창의적 사고를 통해 기술과 인간의 감정을 연결하는 전략을 제시한다.

더불어 글로벌 업계 전문가들이 나서 생성형 AI의 실무 활용부터 브랜드와 콘텐츠의 진화, 데이터 기반 소비자 경험 설계, 광고 기반 무료 스트리밍 TV(Free Ad-supported Streaming TV, 이하 FAST) 시장 전망과 기술 혁신, 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른 광고 전략 등 산업 전반을 아우르는 주제를 심도 있게 다룬다.

FAST 분야에서는 애니포인트미디어의 백원장 대표가 ‘FAST 및 OTT 광고의 미래’를 주제로 급성장하는 시장 동향과 기존 서버 측 광고 삽입(SSAI) 기술의 한계를 짚고, 이를 개선해 실시간 타기팅이 가능한 맞춤형 TV 광고(어드레서블 TV)를 구현한 플랫폼 플라워(FLOWER)를 소개한다. 스냅챗(Snap Inc.) 중동 북아프리카 지역 크리에이티브 전략 총괄 책임자 사멀 라후드(Samer Lahoud)는 ‘창의성 증강: AR, AI 그리고 문화가 만나는 곳’에서 창의성과 기술이 교차하는 접점을 선도하며, 스토리텔링을 넘어 ‘스토리리빙(Storyliving)’의 시대를 열고 있는 미국의 소셜미디어 스냅챗의 비결을 들려줄 예정이다.

또 TBWA/미디어아트랩 도쿄의 총괄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리칼도 아돌포(Ricardo Adolfo)는 ‘AI가 만들어내는 즐거움’을 주제로 AI가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불러올 변화를 살피고, 예측 불가능한 창작의 즐거움을 이어가는 방법을 탐구한다. 레고 그룹(the LEGO Group) 산하 크리에이티브 및 전략 에이전시인 OLA(Our LEGO Agency)의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전문가 니노 구파나(Nino Gupana)는 ‘AI가 아니라면?’에서 데이터와 알고리즘 없이도 탄생할 수 있는 창의의 가능성을 조명하며, AI 시대에 사람만이 할 수 있는 창작과 사고를 돌아보는 시간을 갖는다. 덴츠(Dentsu)의 그룹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유스케 사토(Yusuke Sato)는 ‘문화 vs AI: 브랜드를 인간답게 만드는 것’을 통해 일본 팝컬처와 인간 감성을 결합해 AI 시대에도 브랜드를 인간적으로 유지하는 스토리텔링 전략을 제시한다.

특히 올해는 한·중·일을 대표하는 디지털 옥외광고(DOOH) 기업들이 참여해 현재와 미래를 논의하는 세션과 쏘카·아워홈·토스·투썸플레이스·티빙·한국 코카콜라 등 주요 브랜드의 최고 마케팅 책임자(Chief Marketing Officer, CMO)가 각 사의 마케팅 전략을 공유하는 CMO 세션이 새롭게 마련됐다. 광고 업계의 미디어 환경 변화와 브랜딩 방향성을 반영한 이 두 세션에서는 실무 경험과 시장 사례를 토대로 한 구체적인 전략과 해법이 공유될 예정이다.

아울러 삼성전자 화제의 마케팅 캠페인 ‘AI 가전 트로이카’를 이끈 마케팅 책임자와 광고모델 김연아가 함께 무대에 오른다. AI 기술이 적용된 비스포크 에어컨, 세탁기, 냉장고 3대 제품을 주제로 한 이번 캠페인은 과거 광고와 모델들이 다시 등장해 최신 AI 가전 기술을 자연스럽게 사용하며 브랜드의 과거와 미래를 연결한 사례로 주목받았다. 이번 세션에서는 김연아가 직접 참여한 캠페인의 비하인드 스토리와 함께 광고모델로서 체감한 제품의 변화, 그리고 삼성전자가 소비자와 감성적으로 소통해온 방식에 대한 생생한 경험을 들려줄 예정이다.

이외에도 대중을 사로잡는 콘텐츠로 유튜브와 방송을 넘나들며 활약 중인 과학 커뮤니케이터 궤도와 방송인 노홍철이 무대에 오른다. 궤도는 ‘AI 시대의 콘텐츠 제작: AI를 아는 만큼 콘텐츠는 달라진다!’에서 AI가 콘텐츠를 만드는 시대에도 인간만의 고유한 역량인 이해시키는 기술을 통해 설득력을 높이는 콘텐츠 제작 전략을 공유한다. 독창적인 감각과 폭발적인 에너지로 대한민국 방송계를 대표해온 노홍철은 ‘정답 없음의 정답: 예측불허가 콘텐츠가 되는 순간’을 통해 전략보다 기분이, 공식보다 개성이 브랜드를 움직이는 힘임을 증명하고, 틀을 깨고 틀 밖에서 노는 자만이 만들어낼 수 있는 기발하고 파격적인 콘텐츠의 순간을 전한다.

전 세계 주니어 광고인과 대학생의 뜨거운 크리에이티브 경쟁, ‘뉴스타즈’와 ‘영스타즈’

세계 각국의 신진 크리에이터를 발굴·육성하기 위해 열리는 마케팅·광고 경진대회 ‘뉴스타즈’와 ‘영스타즈’도 오는 8월 26일(화)부터 29일(금)까지 4일간 시그니엘 부산에서 열린다. 뉴스타즈에는 11개국에서 84명의 5년 차 이하 주니어 광고인이, 영스타즈에는 9개국에서 98명의 대학생이 참여한다. 참가자들은 현장에서 공개되는 주제에 맞춰 30시간 동안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캠페인을 기획·제작해 실력을 겨룬다.

이들은 단순한 경쟁을 넘어 세계 각국의 젊은 크리에이터들과 교류하고 영감을 나누며, 마케팅·광고·디지털 분야의 글로벌 현직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의 피드백과 다양한 특별 강연을 통해 역량을 키운다.

경진대회 시상은 8월 29일(금) 시상식에서 진행되며, 금·은·동·크리스탈 수상자에게는 트로피 또는 증서와 함께 실제 광고 집행의 기회가 주어진다. 특히 영스타즈 수상자에게는 국내외 주요 광고회사의 인턴십 기회를 제공해 취업으로 이어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한다.

누구나 무료로 즐기는 시민참여형 콘텐츠 축제 ‘2025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 크리에이티브 팝업’

MAD STARS는 올해 처음으로 전문가 대상 행사와 별도로 일반인 행사를 구분해 개최한다. 일반인 대상의 ‘2025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 크리에이티브 팝업’은 9월 19일(금)부터 21일(일)까지 3일간 부산근현대역사관 별관에서 열린다.

마케팅, 광고, 디지털 콘텐츠에 관심 있는 누구나 무료로 즐길 수 있는 시민참여형 콘텐츠 축제인 이번 크리에이티브 팝업에서는 MAD STARS 주요 수상작과 마음을 움직이는 감성 광고 카피가 전시된다. 또한 각자의 자리에서 ‘좋은 광고’와 ‘연결’을 고민해온 실무 전문가들의 이야기를 통해 참관객의 창의적 시야를 넓히고 새로운 영감을 전할 예정이다.

한편 문화체육관광부와 부산시가 후원하는 ‘2025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MAD STARS 2025)’는 8월 27일(수)부터 29일(금)까지 시그니엘 부산 및 해운대 일원에서 개최된다. 프로그램 관련 자세한 사항은 MAD STARS 공식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조직위원회 소개

아시아 최대 규모의 마케팅·광고·디지털 콘텐츠 관련 국제 행사인 ‘2025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MAD STARS 2025)’가 오는 8월 27일(수)부터 3일간 시그니엘 부산 및 해운대 일원에서 열린다. 올해 18회를 맞이하는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는 ‘AI-vertising, AI 광고 마케팅 시대’를 주제로 광고·마케팅 산업의 시대상을 반영한 카테고리를 신설하고, 영역 확장을 통해 더욱 다양한 전 세계의 마케팅 광고 사례와 크리에이티브 기법을 발굴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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