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여행 설문조사 결과
서울--(뉴스와이어)--국내외 걷기 여행 전문 승우여행사(대표 이원근)는 지난 8월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고객들을 대상으로 ‘산행 여행 선호도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이번 설문은 고객 니즈를 면밀히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신규 산행 상품을 기획하기 위해 실시됐다.
이번 설문조사에는 총 1067명이 참여했으며, 응답자의 75.1%가 여성으로 압도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중 45.2%가 60대, 33.6%가 50대로 시니어 여성 고객층이 핵심 타깃임을 보여줬다. 2040 MZ세대도 10%를 차지하며, 젊은 층에서도 등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이 확인됐다.
산행 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핵심 요소는 개인 체력에 맞는 난이도(67.6%)다. 난이도는 중(62.9%), 중하(49.9%)가 주를 이루었으며, 시니어 고객 맞춤형 ‘쉬운 산행’ 수요도 적지 않았다. 계절별 명소와 꼭 가봐야 하는 명산은 산행 여행을 선택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확인됐는데, 가고 싶은 산행 코스로 △100대 명산 및 국립공원 △섬 트레킹 △수도권 근교 둘레길 △사찰·문화유적 연계 산행 등에 대한 수요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응답자의 40.3%는 월 1~2회 이상 산행을 즐긴다고 답변해, 꾸준히 등산을 생활화하고 있는 적극적인 고객군임이 드러났다. 이동 거리의 경우, 절반 가까이가 지역에는 상관없음(45.5%)을 선택했으며, 수도권·강원 등 가까운 지역 선호도(44.3%) 역시 높았다. 선호 출발일은 토요일(55%)이 압도적이었다. 수요일과 목요일로 평일 출발 선호자도 꽤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그밖에 의견으로는 꼭 완주가 아니어도 난이도나 속도에 따라 다양한 코스로 산행을 즐기고 싶다는 이들이 적지 않았다. 단순히 ‘산을 오른다’, ‘정상에 오른다’라는 완주의 경험을 넘어 계절별 테마·힐링 중심의 산행 수요가 높다는 점을 시사한다.
승우여행사는 이번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난이도에 따라 숨은 명산 및 섬 트레킹 개발, 계절·테마형 코스 기획 등 신규 상품을 개발할 계획이다. 또한 출발지 다변화, 교통·편의 개선, 식사 옵션 다양화를 통해 고객 만족도를 높여갈 방침이다.
한편 승우여행사는 정선 민둥산 억새, 안동 선성수상길, 영주 소백산 단풍, 합천 황매산 억새, 밀양 영남알프스 등 가을 산행 상품을 판매한다. 가을 산행 여행은 승우여행사 공식 홈페이지(www.swtour.co.kr)와 고객센터를 통해 예약할 수 있다.
승우여행사 소개
1998년 창립한 승우여행사는 대한민국의 아름다움을 알리기 위해 우리나라 구석구석을 찾아다니며 알려진 명소부터 숨은 오지마을까지 걷기 좋은 길을 찾아다니며, 다양한 지역의 관광지를 발견하고 여행 상품으로 개발해 왔다. 2022년부터 해외 이지트레킹, MZ트레킹, 외국인 국내여행(인바운드) 등 다양한 분야로 사업을 확장하며 다양한 트레킹 코스를 개발해 운영 중이다. 2020년~2021년에는 2회 연속 ‘우수 해양관광상품 공모’ 당선, 2021년 관광기업 혁신경진대회 대상을 받았으며, 2022 관광산업발전 국무총리상(이원근 대표 표창)을 수상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