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가 제공합니다.
뉴스와이어 제공

한살림-한국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연합회, 지역돌봄 운영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지역기반 돌봄 협략 강화, 역량 강화 및 사업 운영 고도화, 정책 제안 등 공동 추진

2025-12-04 10:15 출처: 한살림연합

한살림연합과 한국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연합회가 업무 협약 체결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서울--(뉴스와이어)--한살림연합은 12월 3일(수) 한국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연합회와 지역돌봄 운영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의료·지역돌봄 사업의 질 향상과 지속 가능한 운영 체계 구축을 위한 것이다.

양 기관은 △지역 기반 돌봄 협력 강화 △주민·조합원 중심의 역량 강화 △지역돌봄 모델 및 사업 운영 고도화 △설립 및 운영 관련 상호 지원 △공동 연구 및 정책 협력 등 5개 분야에서 상호 협력할 예정이다.

이날 협약식에서는 공동협의체 구성, 자료 및 인력 교류 등 실행 체계 마련 방안도 논의했다.

한국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연합회 임종한 회장은 “이번 협약은 통합돌봄 과정에서 민간의 실질적 협력 구조를 만드는 중요한 밑거름이 될 것이다. 양 기관의 경험과 전문성이 결합되면 지역 안에서 의료·요양·돌봄이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통합 모델을 확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살림연합 권옥자 대표는 “한살림은 지역살림운동 차원에서 돌봄을 구체적으로 실현해 나가고자 한다. 이번 협력은 돌봄 인력의 전문성 향상과 통합돌봄 체계 마련에 중요한 기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살림연합 소개

한살림은 ‘밥상살림·농업살림·지역살림·생명살림’ 가치를 내걸고 더불어 사는 생명 세상을 지향하는 비영리 생활협동조합이다. 전국 약 95만 세대의 소비자 조합원과 2300여 세대의 생산자가 친환경 먹을거리를 나누며 생태를 살리는 활동과 지역별 필요에 따른 다양한 돌봄사업을 생산자·조합원·지역 주민 참여형으로 펼쳐왔다. 2010년 전후 지역살림운동의 일환으로 지역아동센터·국공립어린이집 등 돌봄사업을 운영하기 시작했고, 이후 조합원 돌봄 의향조사 결과에 따라 방문형 아동·노인돌봄서비스를 개시했다. 2020년 전후로는 서울 지역을 필두로 고양파주, 성남용인 등에서 사회서비스를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사회적협동조합을 설립해 돌봄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제주는 제주담을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설립 후 의료기관 개소를 준비 중에 있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