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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출판 드림드림, ‘특허로 브랜딩하라’ 출간

‘이제 특허로 제품과 기업 가치를 높여라’… 기술 창업 스타트업에 꼭 필요한 특허로 제품력을 높이고 기업 가치를 높이는 방법

2022-01-27 10:00 출처: 드림드림

‘특허로 브랜딩하라’, 박소현 실용서, 드림드림 출판사, 140x205, 192p, 1만4000원

특허로 브랜딩하라 트레일러

서울--(뉴스와이어)--도서출판 드림드림은 기술 창업 스타트업이나 수출 제조사에 꼭 필요한 특허로 제품과 기업의 가치를 높이는 구체적인 실천 전략을 제시한 ‘특허로 브랜딩하라’(박소현 지음)를 출간했다.

이 책은 공개된 특허를 참고해 초기 사업 모델을 고도화시키고 특허를 확보해 제품의 진정성과 기업의 가치를 높이는 방안에 대해 사례를 통해 구체적으로 소개한다.

저자는 특허권 확보가 수출 제조사나 기술 창업 스타트업의 성장에 매우 중요한데, 단순히 특허권 확보에 치중하기보다는 내적으로 충실하고 진정성 있는 특허를 확보한다면, 그 자체로 제품력이 향상되고 특허가 확보되며 기업의 가치까지 높일 수 있다는 데 착안해 집필했다. 특허 제도는 발명자 보호보다는 특허 공개를 통한 전체적인 산업 발전에 목적이 있는 제도이므로, 특허 제도의 본래 목적에 맞게 이미 공개된 특허 자료를 참고해 창업 초기의 비즈니스 모델을 특허 등록할 수 있을 정도로 고도화하고 동시에 실제 사업 면에서도 경쟁력이 생기게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책의 특징은 확보된 특허권이 어떻게 기업의 가치에 기여하는지 또는 사업화할 수 있는지에 대한 단순한 특허권 활용에 초점을 두기보다는, 제품과 기업의 브랜드 진정성에 기여할 수 있는 내적 충실성이 확보된 특허를 공개된 특허를 활용해서 갖춰 나갈 수 있고 그런 경쟁력 있는 특허야말로 기업과 제품의 브랜딩에 기여한다고 본다는 점이다.

일례로 욕실 구독 서비스라는 가상의 스타트업을 사례로 초기적인 아이디어를 특허 검색과 특허 문헌 검토를 통해 발전시켜나가고 나아가 진보성을 갖춘 특허까지 확보하게 되는 과정을 통해, 단지 욕실용품/욕실 관리 구독 서비스라는 비즈니스 모델만으로 창업하려는 스타트업이 어떻게 특허를 통해 시장 경쟁력과 특허성까지 갖춰 나가게 되는지 그리고 있다.

또한 특허나 디자인을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지, 특허를 브랜딩적, 마케팅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특허 확보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서도 다룬다. 독자는 제조사나 기술 스타트업에 꼭 필요한 특허 명세서 보기, 특허로 특허 만들기, 다르게 특허 확보하기, 확보된 특허 디자인으로 브랜딩 마케팅에 활용하기 등에 대한 저자의 생각을 엿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저자는 “특허와 브랜딩의 시대, 이제 제대로 된 기술 없이는 경쟁력을 갖추고 사업하기 어렵다”며 “이 책이 기술 스타트업과 수출 제조사가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기술 경쟁력을 갖추고 특허를 확보해 성장의 발판을 빠르게 마련하는 데 활용되기를 기대한다”고 소망을 밝혔다.

◇목차

Chapter 0. 왜 특허로 브랜딩인가?

[이 책을 읽는 방법] 왜 특허로 브랜딩인가? _ 012

Chapter 1. 특허브랜딩을 위한 특허상식

이 정도는 알아야할 특허 용어 _ 023

명세서의 구조와 청구항 보는 법 _ 027

특허등록요건 3가지 _ 039

Chapter 2.제품력을 높이는 특허브랜딩 전략

[특허브랜딩전략 1] 차별점(UTP)이 곧 특허다 _ 044

[메이킹스토리 STEP 1] BE:REST의 사업모델 _ 045

특허로 특허만들기 _ 047

선행 기술 조사, 다다익선 _ 051

[메이킹스토리 STEP 2] BE:REST 선행기술조사 _ 062

아이디어를 기술로 _ 065

[메이킹스토리 STEP 3] BE:REST의 서비스와 특허 _ 068

선택과 집중 _ 071

[메이킹스토리 STEP 4] BE:REST의 선택 _ 074

청구항, 청구항, 청구항 _ 077

[메이킹스토리 STEP 5] BE:REST의 서비스의 특허청구항 _ 084

[특허브랜딩전략 2] 특허, 만듭니다 _ 086

다르게 보기 _ 087

추가하거나 또는 좁히거나 _ 093

특허회피, 방법은 많다 _ 102

[특허브랜딩전략 3] 디자인도 특허다 _ 108

디자인등록, 많을 수록 좋다. _ 109

부분디자인의 적극적인 활용 _ 116

부품과 완제품의 등록방법 _ 122

도면이냐 사진이냐 _ 125

Chapter 3. 기업의 가치를 높이는 특허브랜딩 전략

[특허브랜딩전략 4] 특허가 필요 하십니까? 언제까지 몇 개나 필요하십니까? _ 132

특허가 여러 개 필요하다고요? _ 133

시리즈 특허의 등록전략 _ 137

최선의 기술, 차선의 기술 _ 142

[특허브랜딩전략 5] 내수제품인지 수출제품인지? _ 147

해외특허, 경영전략적인 판단이 필요하다. _ 148

PCT국제특허출원, 반드시 정답은 아니다 _ 152

수출제품의 바람직한 국내외특허 플로우 _ 158

국제디자인등록 최대 활용하기 _ 164

[특허브랜딩전략 6] 특허로 마케팅하라 _ 171

특허 제목이나 요약도 중요한 마케팅적 요소가 될 수 있다 _ 172

실험결과, 효과데이터를 넣자 _ 177

잘 그린 도면 열 청구항 안 부럽다 _ 182

에필로그

기업과 제품의 가치를 높여주는 특허 _ 186

◇저자 소개

16년 차 변리사이며, 현재 사랑특허법률사무소 대표인 박소현 변리사는 이론이나 학술보다는 실용적이고 현실적인 것, 실제로 기업에 도움이 되는 실무 테크닉에 집중해왔다. 기업의 미래가치 형성에 함께해 국가 기술 경쟁력 확보에 이바지하고 있다는 자부심으로 오늘도 좀 더 쓸모 있는 묘안이 없을까 연구한다. ‘마케터를 위한 상표상식’의 저자이기도 하다.

◇책 속에서

010p. 특허는 이제 기업과 제품의 가치를 높이고자 하는 브랜딩경영전략의 툴이며 그렇게 활용되어야 한다는 것이 이 책에서 말하고 싶은 단 하나입니다.

016p. 이렇게 특허를 통해 제품력과 기업의 가치를 높이는 작업, 이것은 브랜드를 빌드업시켜가는 브랜딩과 다르지 않습니다. 좋은 브랜딩은 제품과 기업의 내재적 경쟁력에서 비롯되는 ‘진정성’을 기반으로 할 때 가능한 것인데, 특허가 이 내재적 경쟁력의 한 요소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허는 제품과 기업의 브랜드 진정성을 확보하게 해주는 좋은 수단입니다.

047p. 제품에 대단한 기술이 없더라도 소비자에게 마케팅 등 다른 수단으로 잘 어필할 수 있으면 충분할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공개된 특허를 잘 활용하면 초기 BM을 훨씬 고도화하여 경쟁력 있게 만들 수 있습니다. BM보호를 위한 특허권도 확보하면서 말입니다. 아이디어 수준의 비즈니스 모델을 본질적인 차별성이 있는 기술로 승화시켜주는 것이 바로 특허입니다.

093p. 경영상 이유로 어느 시한까지 반드시 특허출원을 해야 하는 경우에는 시간문제로 장시간의 조사와 연구로 발명을 발전시키기 어려울 때도 많습니다. 그렇다고 포기해야할까요? 그럴 수는 없습니다. 이제 특허가 없으면 사업하기 어려운 시대입니다. 특허가 필요하면 만들어야 합니다.

111p. 디자인권은 특허가 커버해주지 못하는 제품의 지식재산권의 빈틈을 메꾸어주는 훌륭한 수단입니다. 특히 제품의 외형으로부터 기술적 특징과 제품의 차별점이 생기는 경우에는 반드시 디자인권으로도 보호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114p. 권리는 무엇이든 없는 것보다 있는 것이 좋고, 이왕이면 많을수록 무조건 좋습니다. 다만 어떻게 하면 최대한 넓은 권리를 확보할 수 있을지를 고민하십시오.

186p. 기술적 차별적 없이는 제품력을 인정받기 어려운 시대입니다. 기술 특허 하나 없는 제조사는 인정받지 못하는 분위기이기도 합니다. 기술적 차별성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제품 자체의 차별점이 생기고 그것을 마케팅 포인트로 삼아 회사의 가치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특허는 제품력을 향상시켜 경쟁력을 갖추게 해줍니다. 잘 만들어진 명세서는 기술을 충분히 보호해서 기업이 시장 우위를 가지게 돕습니다. 그 자체가 마케팅 문서로 작동하기도 합니다. 기술력 있는 회사라는 기업가치도 얻고 정책자금이나 투자 유치를 쉽게 해주기도 합니다.

특허는 기업의 성장원동력이 됩니다. 특허를 이용하십시오. 단, 제대로 이용하십시오.

도서출판 드림드림

도서출판 드림드림은 콘텐츠의 힘과 가치를 믿고 있다. 사람마다 갖고 있는 이야기에 집중하고 그 이야기에 귀 기울인다. 드림드림은 이야기의 가치, 시대의 트렌드를 파악하고, 인사이트를 담은 콘텐츠를 만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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