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가 제공합니다.
뉴스와이어 제공

몰로코 ‘글로벌 모바일 앱 퍼포먼스 마케팅 보고서’ 첫 발간… 퍼포먼스 마케팅으로 변환 가속화 이어져

입소스와 9개국 모바일 앱 마케터 1675명의 의견 취합한 글로벌 보고서 발간
설문 참여 기업의 63.2%, 전년 대비 모바일 앱 퍼포먼스 마케팅 예산 증가

2023-09-27 13:14 출처: Moloco

응답자의 37%는 모바일 앱 퍼포먼스 마케팅 솔루션 검토에 있어 가장 중요한 고려 요소는 ‘고급 머신러닝 기술’이라고 답했다(질문: 귀사에서 모바일 퍼포먼스 마케팅 솔루션을 검토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는 무엇입니까?)

서울--(뉴스와이어)--머신러닝 솔루션 분야 선두기업 몰로코(Moloco, 대표 안익진)가 글로벌 마케팅 여론조사기관 입소스(Ipsos)와 진행한 첫 ‘글로벌 모바일 앱 퍼포먼스 마케팅 보고서’의 주요 결과를 공개했다. 이번 보고서는 한국,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인도네시아, 일본, 싱가포르, 베트남을 포함한 9개국의 모바일 앱 마케터 167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한다.

모바일 앱 퍼포먼스 마케팅, 모든 산업군에 걸쳐 꾸준히 성장

몰로코의 ‘글로벌 모바일 앱 퍼포먼스 마케팅 보고서’에 따르면 설문에 응답한 글로벌 기업의 64.7%(한국 55.5%)는 전년 대비 모바일 광고 예산을 증액했으며, 응답 기업의 모바일 광고 예산은 평균적으로 약 25.7%(한국 21.7%) 증가했다. 또한 응답 기업 중 63.2%(한국 58.2%)가 2022년부터 전체 모바일 광고 예산에서 퍼포먼스 마케팅 비중을 늘릴 계획이라고 답했다.

퍼포먼스 마케팅은 2023년 모바일 광고 예산의 45.7%(한국 46.7%)를 차지했으며, 이는 브랜드 마케팅의 41.4%(한국 41.9%)를 상회했다. 매출 및 수익 증대에 있어 퍼포먼스 마케팅의 필요성이 꾸준히 인정받고 있음을 시사하는 부분이다. 한국은 비슷한 범주 내에서 글로벌 트렌드를 따라가는 추세지만 글로벌 평균보다는 모바일 광고 예산 증액이 낮은 수치를 보였는데, 이는 글로벌 대비 한국의 모바일과 앱 시장이 큰 폭으로 증가하지 않은 것으로 해석된다.

성과 중심 마케팅의 선순환 구조, 사용자 확보 및 ROAS 개선에 기여

퍼포먼스 기반 모바일 마케팅 프로그램을 활용 중인 기업들은 만족도 평가에서 5점 만점에 평균 4.4점의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며 성공적인 신규 사용자 확보와 고가치 사용자 확보, ROAS(광고비 대비 매출액) 개선을 이유로 꼽았다.

다만 국내 응답자의 경우 평균 점수가 3.97점으로, 참여 9개국 중 유일하게 3점대의 만족도를 기록해 퍼포먼스 기반 모바일 마케팅에 대한 국내 마케터들의 높은 기준치를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국내 마케터들은 전년 대비 브랜드 마케팅보다 퍼포먼스 마케팅 예산을 증액한 이유로 ‘기존 브랜드 마케팅보다 효과적인 매출 성장 촉진(47.1%)’과 ‘거시경제 불확실성 속에서도 수익성 확보(45.9%)’를 꼽았다.

모바일 앱 퍼포먼스 마케팅 솔루션 선택에 가장 중요한 고려 요소는 ‘고급 머신러닝 기술’

글로벌 마케터의 37%는 모바일 앱 퍼포먼스 마케팅 솔루션 선택 시 10가지의 주요 고려 요소 중 ‘고급 머신러닝 기술’이 가장 중요한 성공 요인이라고 답했다. ‘글로벌 도달 범위(23.1%)’와 ‘고가치 사용자 확보(18.1%)’가 각각 2, 3위로 뒤를 이었다. 개별 국가 추세로 봤을때 한국과 싱가포르, 프랑스의 경우 ‘고가치 사용자 확보’와 ‘글로벌 도달 범위’를 우선순위에 두는 모습을 보였다. 특히 한국은 ‘고가치 사용자 확보’가 26%로 9개국 중 가장 높아 이에 가장 큰 니즈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안익진 몰로코 대표는 “도달(reach) 중심의 마케팅에서 성과(results) 중심 마케팅으로 전환하기 위한 움직임이 여러 국가 및 산업군에서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다”며 “많은 모바일 앱 마케터들은 빅테크 기업의 독보적인 광고 성과 비결이 고급 머신러닝 기술과 퍼포먼스 마케팅 솔루션임을 인지하고 있다. 이러한 트렌드가 글로벌 차원에서 나타나는 이유는 불투명한 경제 상황 속에서 모바일 앱 퍼포먼스 마케팅이 매출, 사용자 확보 및 수익 창출에 있어 성과를 보장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입소스 자문 서비스 Strategy3의 하현정 본부장은 “모바일 마케팅에 있어 퍼포먼스 마케팅은 이제 국가를 불문한 트렌드”라며 “마케터들은 일반적으로 업무 비결을 공개하기 꺼려 하지만, 익명으로 진행된 이번 조사를 통해 모바일 마케터들의 전략적 마케팅 의사결정 및 투자에 대한 상세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다. ROAS와 같은 측정 가능하고 의미 있는 성과가 꾸준히 지속된다면 이는 많은 글로벌 퍼포먼스 마케팅 예산안의 성공을 뒷받침할 것”이라고 밝혔다.

‘글로벌 모바일 앱 퍼포먼스 마케팅 보고서’ 전문은 몰로코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조사 방법론

몰로코는 입소스와 함께 2023년 4월 3일부터 5월 1일까지 총 9개국의 모바일 앱 마케터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설문조사는 상세한 인사이트 수집을 위해 객관식 질문으로 구성됐다. 편중되거나 모호한 답변을 최소화하기 위해 세심하게 질문을 설계했으며, 솔직한 답변을 유도하기 위해 모든 응답은 익명으로 처리됐다.

표본 정의

미국(300명), 영국(225명), 독일(190명), 프랑스(207명), 한국(146명), 일본(100명), 싱가포르(184명), 베트남(169명), 인도네시아(154명)의 다양한 산업군 모바일 앱 보유 기업 소속 마케터 및 마케팅 대행사의 앱 마케터 1675명을 표본으로 선정했다. 모바일 앱 마케팅 예산 집행에 직접적으로 관여하는 마케터를 응답자 기준으로 설정했다.

MOLOCO 소개

몰로코는 머신러닝 기반의 광고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으로, 고유의 빠르고 강력한 머신러닝으로 모든 기업의 성장과 퍼포먼스 극대화를 도모한다. ‘몰로코 클라우드 DSP’는 퍼포먼스 마케터가 자사 데이터를 기반으로 수익 창출에 최적화된 광고 캠페인을 집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몰로코 리테일 미디어 플랫폼’은 커머스 플랫폼과 마켓플레이스가 자체적인 퍼포먼스 광고 사업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몰로코 수익화 솔루션’은 스트리밍 서비스 및 OTT 플랫폼을 위한 머신러닝 기반의 수익화 플랫폼으로, 자체적 지면과 데이터를 통해 퍼포먼스 광고 수익화 비즈니스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몰로코는 전 구글 머신러닝 엔지니어 팀에 의해 2013년 설립됐다. 미국 캘리포니아 레드우드시티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현재 미국, 영국, 한국, 중국, 일본, 싱가포르, 인도 등에 10개의 지사가 있다. 더 많은 정보는 몰로코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loco.com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