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가 제공합니다.
뉴스와이어 제공

도서출판SUN, 여영록 지음 ‘한국의 초기 항공산업’ 출간

70년대의 선택이 오늘의 항공 강국을 만들다
국내 최초 전투기 생산 비화를 중견 간부의 시선으로 풀어낸 유일한 기록

2025-04-20 10:56 출처: 도서출판SUN

‘한국의 초기 항공산업’, 284p, 2만5000원, 도서출판SUN

서울--(뉴스와이어)--도서출판SUN이 저자 여영록의 ‘한국의 초기 항공산업’을 출간했다.

한국 항공산업의 초석을 다진 숨은 주역의 기록이 한 권의 책으로 출간됐다. 예비역 공군 대령이자 삼성항공 전 임원이었던 심원 여영록 저자가 자신의 실무 경험과 항공산업의 태동기를 담은 회고록 ‘한국의 초기 항공산업 - 남기고 싶은 이야기들’을 펴냈다.

1970년대 대한민국은 전투기 하나 제대로 생산하지 못하던 시절이었다. 정부는 중화학공업과 함께 항공산업을 국가 전략산업으로 육성하고자 했지만, 기반은 미비했고, 자립은 요원한 목표였다. 그런 시절, 공군 정비장교였던 저자는 F-5E/F 전투기 생산을 위한 기종 결정부터 사업의 추진 과정과 종결에 이르기까지 항공산업의 핵심 흐름을 중견간부의 시선에서 조망한다.

특히 A-7 공격기와의 경쟁 속에서 전투기 생산의 명분을 세우고, 박정희 대통령의 최종 결심을 이끌어낸 뒷이야기, 국내 생산 기술 기반 확보를 위한 치열한 협상 과정은 대한민국 항공산업의 이면을 생생히 증언하는 기록으로서 높은 사료적 가치를 지닌다.

이 책은 제공호 사업, F-16 공동생산, KAI 설립 등 한국 항공사의 결정적 전환점에 저자가 어떤 방식으로 관여했는지를 풀어낸다. 또한 퇴역 후 서예에 몰두하며 국전에 입상한 제3의 인생을 돌아보는 장면은 한 사람의 역사가 단지 산업과 기술에만 국한되지 않음을 보여준다.

‘한국의 초기 항공산업’은 군과 산업, 정책과 실무의 경계를 넘나든 한 시대인의 치열한 증언이자 항공 강국 대한민국의 출발선에서 함께했던 이들의 기록이다. 항공과 방산 분야는 물론, 국가 산업사에 관심 있는 모든 이들에게 일독을 권한다.

◇ 서평

기록하지 않으면 사라진다.

이 책은 항공산업이라는 거대한 물결 속에서

하나의 물줄기가 어떻게 강이 되었는지를 보여준다.

‘한국의 초기 항공산업’은 기술 이전과 국산화율 협상, 기종 선정의 치열한 줄다리기, 방산 정책의 변곡점에 있었던 한 사람의 치열한 증언이자, 국가 항공력의 기반을 놓은 한 세대의 고백이다.

공군 정비장교에서 국방부 중견 간부, 삼성항공 임원에 이르기까지 저자가 직접 겪은 실화들을 바탕으로 우리가 미처 몰랐던 ‘항공 독립의 역사’를 생생하게 풀어낸다.

전투기 생산의 물꼬를 튼 ‘제공호 사업’부터 기술 국산화와 KAI 설립, 헬기 개발, 중형여객기 도전까지, 한 사람의 소명은 결국 국가의 미래를 바꾸었다.

◇ 저자 소개

· 심원 여영록

미 공군 제트엔진 기초과정 및 미 공군대학 군수참모과정을 수료 하고, 공군대학을 졸업했다. University of Maryland에서 3년간 수학했으며, 경상대학교 최고경영자 과정을 마쳤다.

공군 하사관으로 임관한 후 간부후보생 50기로 소위에 임관해 다양한 정비·군수 분야에서 핵심 역할을 수행했다. 공군본부 정비처 창정비 및 기술담당관, JUSMAG-K 공군 고문단 연락장교, 제10·15·17전투비행단 정비 및 군수 관련 직책을 역임하며 공군 항공정비 및 군수체계 발전에 기여했다. 이후 국방부 방산국에서 국가 항공산업 발전에 진력했으며, 공군 작전사령부 군수참모와 공군기술학교 교장을 역임했다.

전역 후 삼성항공산업(주)에서 F-16 사업부장, 항공기 기획 담당임원, 창원 엔진공장 기술·생산 담당 이사 등을 역임하며 국내 항공산업 발전에 기여했다. 이후 중형항공기 사업지원 담당 임원 및 자문위원으로 활동했으며, (사)대한민국항공회 사무총장을 맡아 조직 강화와 분야 발전에 힘썼다.

◇ 목차

책을 펴내면서 4

추천사 김경재(제15·16대 국회의원, 전 한국자유총연맹 총재) 8

제1장 제공호 사업

가. 공군 참모총장실 17

나. 제공호 사업의 태동 24

다. F-5E/F 기종 결정 32

라. 대미 협상과 1차 사업 집행계획 40

마. 국산 전투기 첫 출고 기념식 50

바. 군 특명검열단 55

사. 항공사업부 창설 62

아. 2차 사업 집행계획 68

자. 제공호 사업의 종결 74

제2장 한국 전투기 사업

가. 한국 전투기 사업(KFP)의 태동 85

나. 전투기 사업단 창설 94

다. 국내생산 주계약업체 선정 101

라. F-16 기종 결정 108

마. F-16 사업 계약과 생산 121

바. 한국항공우주산업(주) 설립 131

사. 서부경남의 항공산업 단지 138

제3장 항공기 개발사업

가. 초기 경항공기 개발 147

나. 헬기 기술도입 국내생산 159

다. 한국형 헬기 개발사업 165

라. 기본훈련기(KTX-1) 개발사업 174

마. 고등훈련기(KTX-2) 개발사업 182

바. 중형항공기 개발사업 191

제4장 공군 항공기를 정비하며

가. 군 공창의 민영화 209

나. 항공정비창 능력 개발사업 218

다. F-4E 팬텀기 구매사업 227

다. 태평양 미군 항공기 창정비 국내 유치 235

라. 항공기 신뢰도 향상 검사 243

제5장 서예와 생활하며

가. 서예와의 인연 257

나. 조상의 음덕으로 262

다. 본격적인 서예 공부 - 작가를 꿈꾸며 267

라. 남기고 싶은 작품들 272

도서출판SUN 소개

도서출판SUN은 책도 하나의 작품이며, 최고의 명함이라는 신념으로 고품격 출판을 추구하고 있다. 사진 자서전, 에세이, 여행기, 자기계발서, 사보, 잡지 등을 제작하는 전문 출판사다. 풍부한 경험을 담아 책을 내고 싶지만, 글쓰기에 자신 없는 사람들을 위해 작가들의 코칭 시스템도 구축하고 있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